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엔진의 위치와 구동축의 위치에 따른 구동의 차이와 장점
| 구동 명 | 방식 |
| FF, Front Engine Front Wheel Drive [전륜 방식] | 엔진 전방 || 구동 전방 |
| FR, Front Engine Rear Wheel Drive [후륜 방식] | 엔진 전방 || 구동 후방 |
| RR, Rear Engine Rear Wheel Drive [후륜 방식] | 엔진 후방 || 구동 후방 |
| AWD, 4WD [사륜 구동] | 전 바퀴 구동 [ 차이점: AWD[상시]: 노면상태에 따른 구동력 변화 4WD[일시]: 동력 고정 ] |

특징
- 등판 능력 : 사륜 > 전륜 > 후륜
- 가격 : 사륜 > 후륜 > 전륜
전륜구동

장점:
- 부품 수가 적어 무게가 가볍고 따라서 연비 우수함
- 노면과 접지력이 뛰어남 [기상 환경에 강건함 = 주행 안전성 우수]
- 실내 공간 확보
- 설계 및 제작이 비교적 저렴
단점:
- 언더스티어 현상 (스티어링 휠을 돌린 각도보다 챠랑 회전각도가 작은 현상)
- 전륜 무게 쏠림에 의한 앞바퀴 슬립(slip) 현상
- 승차감이 후륜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화
- 전륜 타이어 수명 감소
대표:
- 대형차와 스포츠카 제외, 그랜저 / K5 / SM3 등 대부분의 차량
후륜구동


장점:
- 조향 성능이 우수
- 차량 앞,뒤 무게배분이 균일하여 승차감 향상
- 뒷바퀴 추진력을 바탕으로 급가속에 안정
- 무게 균형에 의한 접지력 향상으로 급감속에 안정
- 작은 회전반경으로 코너링 용이
단점:
- 오버스티어 현상 (스티어링 휠을 돌린 각도보다 챠랑 회전각도가 커지는 현상)
- 실내 공간 협소
- 무게가 더 나가므로 연비 면에서 손실
- 악천후에 주행 능력이 떨어짐 [=> 겨울철 스노우타이어 사용]
- 생산 비용 증가
대표:
- 제네시스 / 렉서스 / BMW / BENZ 등의 고급차량
- +) 드리프트 용의 스포츠카
AWD, 4WD

[파트타임 방식(일시 사륜구동) / 풀타임 방식 (상시 사륜구동)] 으로 방식이 나뉘고, [파트타임 방식 중 4H(고속)과 4L(저속)으로도 나누어 사용가능]
장점:
- 혐로/악천후/눈길에도 안정적인 주행
- 고속 시에도 안정적인 주행
- 운전자 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좋은 승차감
단점:
- 좋지 못한 연비
- 부품이 많이 들어가는 만큼 비싼 가격
- 고사양인 만큼 비싼 수리비
- 회전반경 늘어남
- 에너지 소비 및 소음 문제 존재
대표:
- SUV / 주행 성능 향상을 위한 고급 세단 모델
- 벤츠 - 4 Matic
- BMW - xDrive
- 아우디 - quattro
- 폭스바겐 - 4motion
- 혼다 - SH-AWD
참고하기 좋은 사이트
https://post.naver.com/my.naver?memberNo=3259465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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